엑셀 초보 강의

내가 vlookup 함수 실무 적용하는 방법

배씨아저씨 2021. 7. 6. 15:57
반응형

앞서 개념에 대해 말하면서 제가 vlookup을 어디에 사용하는지 간단하게 언급 했습니다.

글을 전부 적고 생각해보니 개념 설명만으로는 부족함 감이 있어, vlookup을 어디에 어떻게 적용해야하는지 모르실 수도 있을 듯 합니다.

그래서, 제가 실제로 vlookup을 업무에 적용하는 것과 유사한 예제를 만들어서 공유 드리고자 합니다.

참고로, VLOOKUP을 자주 사용하다보면 피봇에서도 유사한 형태로 확인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1. 마스터 정보 가져오기


중요한 업무 중 하나가 제품의 aging관리 입니다.
제조업에 있다 보니 제품의 생산 시점과 출고 시점 등의 관리가 중요합니다.
자동으로 aging이 집계되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여기저기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다보니 직접 aging 계산을 하게 됩니다.

1) 아래 그림의 오른쪽과 같은 날짜별 aging 마스터를 만듭니다.
2) ①번과 같이 날짜를 년,월로 변경 합니다.
3) ②번과 같이 vlookup을 사용하여 aging계산 합니다.

이렇게 추가 된 자료를 피벗등을 활용하여 장기재고 현황이라는 파일을 만들게 됩니다.
매월 마스터 관리를 통해서 aging을 업데이트(2021년 7월이 과거가 되면 1개월로 다시 셋팅) 해줘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관리하는 기준이 다를 경우 매우 유용하게 사용 가능 합니다.
(2021년6월~2021년4월의 aging값 '정상', 2021년3월~2021년1월의 aging값 '장기재고'로 관리 할 수도 있음)

 

2. 리포트 목록 체크

목록에 해당하는 값이 있는지를 체크하는 방식입니다.

첫째, ②번 그래프와 같이 별도 Aging 순서로 report를 관리하는 경우가 있는데,
둘째, ①의 6개월과 같이 신규로 들어온 6개월에 대한 항목은 수작업으로 추가를 해줘야 합니다.

제 경우 List가 많아지면 간단하게 체크가 불가능하고 제가 놓치는 경우도 많아서 Report에 해당 항목이 있는지 체크하는 수식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업무에서의 실수는 어쩔 수 없이 따라오게 되는데, 수작업으로 비교하게 되면 많은 시간을 투자해도 실수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소한의 노력을 투자하여 효율적으로 실수를 줄이고자 합니다.

 

3. 다른 데이타와 값 비교

아래는 다른 마트와의 가격을 비교하였습니다.
두 표를 합쳐 피봇으로 비교 할 수도 있고,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기존 데이타 옆에 셀을 추가하여 비교 데이타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데이타가 많다고 하면 피벗으로 비교하는게 좋을 수도 있습니다.
경쟁사 뿐만 아니라, 시점별 데이타 비교가 필요할 때(20년 5월, 21년 5월 비교 등)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4. 팁 - 날짜를 추출 시 오류로 vlookup이 안되는 경우(vlookup #N/A)


날짜를 추출하게 되면 ②와 같이 텍스트 형식으로 숫자가 저장 되게 됩니다.
①과 같이 일반으로 숫자를 입력하게 되면 C2 처럼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C2 셀과 같이 마스터의 날짜와 맵핑 데이터가 동일한 값으로 인식되지 않습니다.
해결 방법으로

첫째는 B열의 년, 월을 추출하여 마스터를 만드는 것이 가장 좋고,
둘째로 '표시형식'을 텍스트로 변경하고 셀을 임의로 오류를 만들면 동일한 값으로 인식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엑셀에는 우리가 잘 모르는 오류가 가끔 있습니다.
엑셀에 오류가 나면 겸허하게 내가 모르는 무언가가 있구나라고 생각하시고, 조금이라도 빨리 오류를 찾아 올바른 데이라를 입력하는 것이 시간을 아끼는 방법 입니다.


엑셀 수식을 적용하실 때 한 번만 사용하게 만들기 보다는,

계속 자료를 업데이트 할 것이라는 생각으로 수식을 만들고 적용하셨으면 합니다.

SPOT 업무도 많이 있지만 한 번 했던 작업은 언젠가는 다시 하게 될 확률이 더 높습니다.

업무가 올 때마다 새로이 만들지 말고, 기존 자료를 응용할 수 있게 만든다면 내 소숭한 시간을 더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적게 일하고 많이 버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