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Binance, Bitget, OKX 선물 주문 방식 비교_23년 1월 기준

배씨아저씨 2023. 1. 31. 17:33
반응형

코인 거래를 하는데 무수히 많은 거래소가 있습니다.

 

소액이지만 지금까지 제가 이용한 3군데(Binance, Bitget, OKX) 거래소에 특이한 점을 공유해보고자 합니다.

 

모두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 놓은 화면입니다.

 

비슷하지만 또 조금씩 다른 방식으로, 조금씩 이용해 보고 자신에게 가장 잘맞는 거래소를 찾아 거래를 하셨으면 합니다.

(동일하게 BTC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아래 그림의 ①, ②이 거래소별로 동일한 거래 버튼이라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거래소별 선물 거래 화면

1. 유사한 사용자 UI

 

선물 주문 방식이 그렇하듯이 모두 유사한 방식으로 거래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우선 코인 종류, 레버리지와 교차/격리를 선택하여 거래 진행이 가능합니다.

 

모두 그래프를 지원하고 바이낸스와 비트겟은 화면 아래, OKX는 화면 위쪽에 있습니다.

 

그리고 비트코인의 경우 바이낸스와 비트겟은 0.001 단위로 거래가 가능하나 OKX의 경우 0.01 단위 거래입니다.

 

이는, 바이낸스와 비트겟은 OKX 대비 조금 더 소액으로도 선물 주문이 가능합니다.

 

2. 주문 방식

 

이번에 알려 드리고 싶은 이야기로 거래소마다 가지고 있는 독특한 주문 방식을 공유 드립니다.

 

1) 바이낸스

    BUY와 SELL의 탭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Long은 BUY에서만 가능, Short은 SELL에서만 가능합니다.

    예시) Long을 100 USDT 가량 가지고 있을 때 SELL로 200 USDT를 하게되면,

              Long 100 USDT는 Close되고 Short 100 USDT를 보유하게 됩니다.

    주문버튼 바로 위에 'Reduce Only'를 통해 보유 수량만 정산이 가능합니다.

    이는 Open과 Close 버튼 구분이 없이 상황에 따라 변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특정 가격에서 Long과 Short을 변경(reverse)하고 싶으신 분에게 딱 맞을 듯 합니다.

    큰 의미는 없으나 고정가 주문 시 체결 전 호가창(가격창)에 내가 주문한 금액 표시가 있습니다.

 

2) 비트겟

    동일한 코인의 Long과 Short을 함께 보유가 가능합니다.

    (Risk hedge 차원에서 활용한다는데, 저는 미숙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로인해 Open과 Close 탭이 구분되어 있고, 'Reduce Only'가 없습니다.

    대신 코인 보유 시(Position) 아래 쪽에 'reverse'라고 동일 금액을 전부 반대 position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왠만하면 'reverse'는 수수료가 높고 내가 원하는 단가에 거래가 불가하니 사용 않는 것이 좋습니다. 

    큰 그래프 화면으로 보게 되면 내가 보유한 코인의 평균단가도 나타 납니다.

    무엇보다 Copy Trade 기능이 있어 투자에 자신이 없고, 업무에 바쁘신 분들에게 잘 맞을 듯 합니다.

    단점은, 단가 입력 시 중간부 수정이 안되는데 그로 인해 소수 아랫 부분은 입력을 잘 안하게 됩니다.

    예시) 1234.56 에서 중간의 3을 4로 변경하려면 뒤에 4.56을 모두 삭제 하여야함

    그 외에는 특별한 사항이 없이 바이낸스와 유사합니다.

 

3) OKX

     저는 가장 편하게 사용하던 거래소 입니다.

     대부분의 기능이 하나의 화면에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바이낸스와 유사하게 BUY(Long), SELL(Short)이 같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 버튼이 바로 Open이 되고 Close로 작용이 됩니다.

     화면 상단의 그래프가 고정이 아니어서 수익률과 추세를 함께 확인 못하는 점은 조금 아쉽습니다.

     'Reduce-Only' 버튼이 있어 Close할 때 도와줍니다.

     바이낸스와 같이 특정 가격에서 Long과 Short 변경이 용이합니다.

     호가창의 주문 금액을 누르면 자동으로 해당 금액이 설정이 됩니다.

     주문 수량은 '코인', 'USDT'로 나눌 수 있고, 바로 아래 0~100%로 간편하게 설정이 가능합니다.

     퍼센트지로 주문 시 0%, 25%, 50%, 75%, 100%로 먼저 선택 후 다시 눌러 세부 조정이 가능합니다.

     예) 10% 가고 싶으면 0%의 점을 눌러 이동하거나, 25% 먼저 누른 후 점을 눌러 이동해야함 

     그런데, 모바일로만 거래를 해서 간편한 만큼 실수도 많이 하였습니다.

     누워서 하다 핸드폰을 떨어트리면서 원치 않은 가격에 팔기도 하고,

     버튼을 잘못 눌러 물타기 하려던 걸 Close 하기도 하고, Long을 가려던 걸 Short로 가기도 했습니다.

     Position의 탭 위치도 다른 어플들은 가장 앞인데, OKX는 두 번째로 조금 불편합니다.

 

4) 기타

    거래 화면에 TP/SL(Take Profit/Stop Limit)은 몇 번 시험하였지만 사용법을 정확하게 익히지 못하였습니다.

    거래 주문 시 함께 설정하는 듯 한데, 보통은 Open 후 position에서 직접 수정하는 걸 추천 드립니다.

    거래 수량(금액)은 보통 내 자산의 0~100% 구간에서 선택 후 진행하면 빠르게 주문이 가능합니다.

    (수시로 금액이 변하기 때문에 거래 금액에 대한 감이 떨어지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사용 할 때는 저만의 사용팁이 많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적으니 별개 없는 듯 하여 아쉬움이 남습니다.

 

다른 거래소 가입이 안되신 분들은 이전 가입글 참고하세요.

 

제가 이 글을 적는 이유는 돈을 벌고자 시작한 코인에서 몰라서 손해 보는 일을 없었으면 해서이지 투자를 추천하는 것은 아닙니다.


모두들 적게 일하고 많이 버세요~

반응형